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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객체지향

Java

by TUZA 2022. 4. 3. 2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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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이라는 개념을 쉽게 이해보고자 한다면 일생생활에 대한 관찰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우리가 음식점에 가서 주문을 하는 과정을 떠올려보자.

키오스크를 이용한다고 한다면 메뉴를 고른 다음 개수를 고르고, 기타 추가사항(맵기, 불필요한 재료 등) 을 선택한다.

그리고 결제를 진행한다.

 

위 예시와 같이 주문을 하는 일련의 과정이 객체지향 형태를 가지고 있다.

객제치향 형태로 프로그램 코드를 짠다면 유지보수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

동시에 코드에 대한 가독성을 높힐 수 있다.

 

 

클래스

- 클래스는 객체의 청사진이다.

- 클래스의 이름을 보고 어떠한 내용을 담고 있을 지 가늠할 수 있어야한다.

- 객체의 속성은 클래스의 멤버 변수(member variable) 로 선언한다.

- 클래스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설정하는 걸 권장한다.

 

멤버변수

- 멤버변수에는 클래스변수, 인스턴스 변수 2가지가 존재한다.

- 클래스 변수의 경우 value가 고정되어있고 모든 객체가 공통적으로 똑같은 속성을 공유받게 한다.

- 인스턴스 변수는 값이 고정되어 있지 않을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모든 객체는 제 각각의 값을 가진다.

- 클래스 변수는 일반적으로 static 이라는 단어를 붙여쓴다.

 

static height = 200; // 클래스 변수 : 2미터의 키가 모든 객체(인스턴스)에 적용된다.
String hairColor // 인스턴스 변수 : 값이 고정되어 있지 않아서 각 객체마다 다른 값을 가진다.

 

메서드

- 객체의 긴능 구현하기 위해 클래스 내부에 구현되는 함수

멤버 함수라고도 한다.

- 메서드를 구현함으로써 객체의 기능이 구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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